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방송통신대-중간과제물

2023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유아건강교육 중간과제물

by 토크미 2023. 3. 19.

다음에 제시된 건강교육 ‘주제 - 활동유형‘ 1)~4)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예: ‘감염병 예방교육 – 이야기나누기’를 선택하는 경우, 유아들과 모여 앉아 감염병이 발생하기 쉬운 환경, 감염병 예방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는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을 작성함)

1) 편식 예방교육 – 이야기나누기

1.아이들과 함께하는 이야기 시간

유아들과 함께하는 이야기 시간을 마련하여, 편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유아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나 동화를 활용하여, 편식에 대한 내용을 흥미롭게 전달합니다.
2.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이야기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채소와 과일, 단백질 등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알려주고, 이러한 음식들이 아이들의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합니다.
유아들이 직접 음식을 만들어보는 체험을 통해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알려줍니다.

3.편식의 원인에 대한 이야기

편식이 일어나는 이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스트레스, 불안, 환경 변화 등 다양한 요인이 편식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예방하고, 편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함께 이야기합니다.

4. 편식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한 이야기

건강한 식습관과 함께 편식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식사 시간을 규칙적으로 가져가는 것, 다양한 음식을 시도해보는 것, 건강한 간식을 선택하는 것 등 편식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함께 공유합니다.

5.편식 예방을 위한 약속

유아들이 편식을 하지 않기 위해 함께 약속합니다.
약속 내용에는 건강한 식습관을 실천하고, 다양한 음식을 시도해보는 것, 식사 시간을 규칙적으로 가져가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약속 내용을 기록하고, 유아들이 약속을 잘 지키고 있는지 체크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2) 스마트폰의 장단점 – 게임

1.아이들과 함께하는 이야기 시간

유아들과 함께하는 이야기 시간을 마련하여, 스마트폰 게임의 장단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유아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나 게임을 활용하여, 게임이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흥미롭게 전달합니다.

2. 스마트폰 게임의 장점에 대한 이야기

스마트폰 게임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게임을 통해 논리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집중력, 반응속도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또한, 친구나 가족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어 소통과 협력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도 함께 알려줍니다.

3. 스마트폰 게임의 단점에 대한 이야기

스마트폰 게임의 단점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게임 중독이나 집착, 불건전한 콘텐츠에 노출될 가능성 등, 스마트폰 게임이 가지고 있는 위험성에 대해 함께 이야기합니다.

4.건강한 스마트폰 게임 즐기기 방법에 대한 이야기

건강한 스마트폰 게임 즐기기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게임을 즐길 때, 적정 시간과 빈도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또한, 건강한 게임 콘텐츠를 선택하고, 게임을 즐기는 동안 적극적으로 운동과 활동을 함께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함께 공유합니다.

5. 건강한 스마트폰 게임 체험

건강한 스마트폰 게임 콘텐츠를 사전에 선정하고, 유아들과 함께 게임을 즐기는 체험 시간을 가집니다.
게임 즐기는 동안, 건강한 게임 콘텐츠와 함께 운동을 추천하고, 스트레칭 운동도 함께 진행하여 스마트폰 게임 즐기기와 건강한 신체 유지를 동시에 이룰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려줍니다.

6.건강한 스마트폰 게임 즐기기 약속

유아들이 건강한 스마트폰 게임 즐기기를 위해 함께 약속합니다.
약속 내용에는 적정 시간과 빈도로 게임을 즐기는 것, 건강한 게임 콘텐츠 선택하기, 게임 즐기는 동안 운동하기 등이 포함됩니다.
약속 내용을 기록하고, 유아들이 약속을 잘 지키고 있는지 체크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7.활동 후 평가 및 피드백

활동 후, 유아들의 이해도와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유아들이 편식 예방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건강한 스마트폰 게임 즐기기에 대해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건강교육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유아들의 피드백을 받아 개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3) 미끄럼 사고 예방교육 – 실험

1.아이들과 함께하는 이야기 시간

유아들과 함께하는 이야기 시간을 마련하여, 미끄럼 사고의 위험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유아들이 경험한 미끄럼 사고나, 미끄럼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 등에 대해 함께 이야기합니다.

2.미끄럼 사고 실험

미끄럼 사고가 일어나는 상황을 실험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실험을 위해 미끄러운 표면을 만들고, 실험 대상이 되는 아이들에게 다양한 신발을 제공합니다.
실험 대상이 되는 아이들이 다양한 신발을 착용하고 미끄러운 표면을 걷거나 뛰어보며, 어떤 신발이 미끄럽지 않고 안정감이 있는지 실험해봅니다.

3. 미끄럼 사고 예방 방법에 대한 이야기

미끄럼 사고 예방을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바닥에 물이나 기름 등이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하고, 실내에서 물을 쏟았을 때 즉시 닦아내는 습관 등을 함께 알려줍니다.
또한, 안전한 신발 착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적절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미끄럼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는 것도 함께 알려줍니다.

4. 안전한 신발 선택 방법에 대한 이야기

안전한 신발 선택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신발의 밑창이 미끄럽지 않고 안정감 있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려주고, 신발의 크기와 끈을 묶는 방법 등도 함께 설명합니다.
또한, 신발 착용 시 발목이나 발가락을 다치지 않도록 하는 방법 등도 함께 알려줍니다.

5.안전한 신발 실험

실험 대상이 되는 아이들이 다양한 안전한 신발을 착용하고 미끄러운 표면을 걷거나 뛰어보며, 안정감과 미끄러움 방지 효과를 실험해봅니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미끄럼 사고 예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함께 이야기합니다.

6.미끄럼 사고 예방 약속

유아들이 미끄럼 사고 예방을 위해 함께 약속합니다.
약속 내용에는 물이나 기름 등을 쏟았을 때 즉시 닦아내는 습관을 기르기, 안전한 신발을 착용하기, 바닥에 물이나 기름 등이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하기 등이 포함됩니다.
약속 내용을 기록하고, 유아들이 약속을 잘 지키고 있는지 체크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7.활동 후 평가 및 피드백

활동 후, 유아들의 이해도와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유아들이 미끄럼 사고 예방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안전한 신발 착용에 대해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건강교육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유아들의 피드백을 받아 개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4) 실종 및 유괴 예방교육 – 역할극

1. 아이들과 함께하는 이야기 시간

유아들과 함께하는 이야기 시간을 마련하여, 실종 및 유괴의 위험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유아들이 알아야 할 안전한 생활습관이나, 이를 위해 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해 함께 이야기합니다.

2. 실종 및 유괴 역할극

유아들이 참여하는 실종 및 유괴 역할극을 진행합니다.
역할극에서 유아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실종이나 유괴의 위험에 노출되는 상황을 체험하며, 안전한 대처방법을 함께 연습해봅니다.

3. 실종 및 유괴 예방 방법에 대한 이야기

실종 및 유괴 예방을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부모님의 전화번호나 주소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고, 외출 시 부모님과 함께 가거나, 주변에 친구나 선생님 등과 함께 다니는 것이 안전하다는 것도 함께 이야기합니다.

4. 실종 및 유괴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대처방법에 대한 이야기

실종 및 유괴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대처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먼저, 친구나 선생님 등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또한,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나 차량에 타지 않도록 주의하고, 주위 상황을 주시하여 의심스러운 사람이나 상황을 빠르게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함께 알려줍니다.

5. 안전한 대처방법 연습

실험 대상이 되는 아이들이 친구나 선생님 등 주변 사람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나 차량에 타지 않도록 주의하는 방법 등을 연습해봅니다.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안전한 대처방법이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함께 이야기합니다.

6. 실종 및 유괴 예방 약속

유아들이 실종 및 유괴 예방을 위해 함께 약속합니다.
약속 내용에는 부모님의 전화번호나 주소를 알고 다니기, 외출 시 주변에 친구나 선생님 등과 함께 다니기,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나 차량에 타지 않기 등이 포함됩니다.
약속 내용을 기록하고, 유아들이 약속을 잘 지키고 있는지 체크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7. 활동 후 평가 및 피드백

활동 후, 유아들의 이해도와 참여도를 평가합니다.
유아들이 실종 및 유괴 예방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 안전한 대처방법 연습에 대해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건강교육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유아들의 피드백을 받아 개선하는 시간을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