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통신대/방송통신대-중간과제물

2023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생명과환경 중간과제물

by 토크미 2023. 3. 19.

 다음 중 1개 선택해서 작성하시오.

1. 전세계에서 미세먼지 평균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부터 10번째로 높은 도시 까지를 조사하고 그 원인을 찾아보시오.

미세먼지는 대기 중에 존재하는 고체 입자 또는 액체 입자로, 건강에 유해한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지역은 인간의 건강과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며, 이를 줄이기 위한 정책과 대책들이 필요합니다. 이번에는 전 세계에서 미세먼지 농도가 가장 높은 도시부터 10번째로 높은 도시를 순위로 나열하고 그 원인을 설명하겠습니다.

1. 뉴델리, 인도
인도의 수도인 뉴델리는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미세먼지 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뉴델리의 대기 오염 원인은 자동차, 건설 과정에서 발생하는 건물 부스러기, 쓰레기 소각, 산불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인근 지역에서 발생한 먼지 폭풍과 바람도 뉴델리의 대기오염을 심화시킵니다.

2. 베이징, 중국
베이징은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대기 오염 도시 중 하나입니다. 베이징의 대기 오염은 산업, 자동차 이용, 쓰레기 처리 등으로 인한 대기오염이 주요 원인입니다. 또한, 중국 전역에서 유입되는 모래 먼지도 미세먼지 농도를 높이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3. 아흐완, 이란
아흐완은 이란에서 미세먼지가 가장 심한 도시 중 하나입니다. 아흐완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원인은 건설, 교통, 쓰레기 처리 등으로 인한 사회적, 경제적 활동입니다. 또한, 국내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와 바람에 의해 국외에서 유입되는 모래 먼지도 문제가 됩니다.

4. 카라치, 파키스탄
파키스탄의 수도인 카라치는 미세먼지가 심한 도시 중 하나입니다. 카라치에서는 자동차, 공장 및 기타 산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로 인해 대기오염이 매우 심각합니다. 특히, 자동차 이용이 많은 것이 대기오염 원인 중 하나입니다. 카라치의 도로는 혼잡하고 인프라가 미흡하여 교통 체증이 심각합니다. 이에 따라, 자동차 이용량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 대기오염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카라치는 인구가 매우 밀집한 도시로 쓰레기 문제가 심각합니다. 쓰레기는 처리되지 않은 채로 버려져서 대기오염을 악화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또한, 지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바람이 약한 경우 대기오염 물질이 축적되어 대기오염이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카라치의 대기오염 문제는 자동차 이용과 산업 분야에서의 오염물질 배출, 쓰레기 처리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히며, 지리적인 요인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대기오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카라치의 특성을 고려한 대기오염 저감 방안이 필요합니다. 카라치의 교통 체증 문제를 해결하고, 자동차 대수를 줄이기 위한 정책과 제도, 쓰레기 처리 시스템의 개선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지리적인 요인에 대한 대응책도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와 시민 모두가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5. 델리, 인도
인도의 수도인 델리도 뉴델리와 마찬가지로 높은 미세먼지 농도로 악명이 높습니다. 델리의 대기 오염 원인은 건설, 자동차 이용, 쓰레기 소각, 산불 등이 있습니다. 특히, 델리에서는 난방을 위한 석탄이 대기오염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6. 로스앤젤레스, 미국
미국의 대도시 중 하나인 로스앤젤레스는 자동차 이용이 많고, 산업 분야에서의 오염물질 배출이 많기 때문에 대기오염이 심각합니다. 또한, 지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대기오염이 방치되면서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7. 카이로, 이집트
이집트의 수도인 카이로는 건설, 교통, 쓰레기 처리 등으로 인한 대기 오염이 매우 높습니다. 특히, 산업 분야에서의 오염물질 배출과 지리적인 요인으로 인한 바람이 대기오염을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8. 레이캬비크, 아이슬란드
아이슬란드의 수도인 레이캬비크는 자동차 이용이 많지 않고, 산업 분야에서의 오염물질 배출이 적어 대기오염 문제는 적습니다. 그러나, 레이캬비크는 화산활동이 매우 활발하여, 화산재와 미세먼지가 공기 중에 많이 존재합니다.

9. 라호르, 파키스탄
파키스탄의 라호르도 카라치와 마찬가지로 자동차, 공장 및 기타 산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로 인해 대기오염이 매우 심각합니다. 또한, 라호르는 이웃 나라에서 유입되는 모래 먼지로 인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10. 무하라크, 모잠비크
아프리카 대륙 남부의 모잠비크에 위치한 무하라크는 건설, 교통, 쓰레기 처리 등으로 인한 대기 오염이 주요 원인입니다. 또한, 무하라크는 낮과 밤의 기온 차이가 크기 때문에 대기 중의 습도가 높아 대기오염 물질들이 분산되지 않고 농축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처럼, 세계 각 지역마다 대기오염이 발생하는 원인과 정도는 다릅니다. 하지만, 대체로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의 오염물질 배출, 쓰레기 처리, 건설 등이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또한, 지리적인 요인이나 기후 조건도 대기오염을 악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대기오염 저감 방안이 필요합니다. 정부와 시민 모두가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대기오염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정책과 제도를 마련하고, 자동차와 공장 등 대기오염 원인을 감축하며, 개인의 노력으로 환경에 대한 인식 개선을 이루어 나가야 합니다. 또한, 국제적인 협력과 규제, 협약 등이 필요합니다. 대기오염 문제는 국경을 넘어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제적인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대기오염 저감에 대한 경험과 기술을 공유하고, 국제적인 규제와 협약을 통해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한국의 1970년대부터 2021년까지 PM10 이하 미세먼지와 PM 2.5 이하 미세먼지 농도의 변화에 대해 조사하고, 변화의 원인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1970년대 - 1990년대 중엽까지는 부유먼지 농도 측정. 이것으로 미세먼지 농도를 추정한 값을 찾아야 함)

1970년대부터 1990년대 중엽까지, 한국에서는 대기 오염 관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습니다. 따라서, 대기 중 부유먼지 농도 측정치를 기준으로 대기 오염 수준을 판단하였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부터는 미세먼지의 위험성이 인식되면서 미세먼지 농도 측정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PM10 이하 미세먼지와 PM2.5 이하 미세먼지는 각각 직경 10µm 이하, 2.5µm 이하인 미세먼지 입자를 말합니다. 이 미세먼지는 주로 자동차, 공장, 건설 등에서 발생하는 대기 오염 물질과 국내 외 여러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1970년대부터 1990년대 중엽까지 부유먼지 농도 측정을 기준으로 판단했을 때, 대기 오염 수준은 매우 높았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 후반부터 미세먼지의 위험성이 인식되면서 대기환경 규제와 관리에 대한 노력이 강화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대기 오염의 수준은 개선되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한국은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나라 중 하나입니다. 특히, PM2.5 이하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는 자동차와 공장 등 산업 분야에서의 오염물질 배출, 건설 현장에서의 먼지 발생, 자연 환경에서의 먼지 발생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따라서, 국내 대기환경 규제와 관리는 계속해서 강화되어야 하며, 자동차와 산업 분야에서의 오염물질 배출 감축, 건설 현장에서의 먼지 발생 감축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국제적인 협력과 규제, 협약 등도 필요합니다. 대기오염 문제는 국경을 넘어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제적인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대기오염 저감에 대한국에서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법적 규제와 국가 차원에서의 대기환경 개선 정책의 추진, 국민 차원에서의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 개선 등이 있습니다.

우선,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 법적인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대기오염피해 예방 및 대응에 관한 법률, 미세먼지 저감 대책 특별법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법률들은 자동차 및 산업 분야에서의 오염물질 배출 제한, 대기오염 물질의 배출량 감축을 위한 시설 설치 등을 규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 차원에서도 대기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미세먼지 저감 대책 및 대기질 개선 5개년 계획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들은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 감축, 대기질 측정망 강화, 대기 오염 정보 제공 등을 통해 대기환경 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 차원에서도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기오염의 위험성과 대처 방안에 대한 교육 및 홍보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환경보호 캠페인, 대기오염을 줄이는 활동 등이 국민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한국의 미세먼지 문제는 해결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대기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자동차와 산업 분야에서의 오염물질 배출 감축, 건설 현장에서의 먼지 발생 감축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국제적인 협력과 규제, 협약 등도 필요합니다. 대기오염 문제는 국경을 넘어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제적인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대기오염 저감에 대한 경험과 기술을 공유하고 또한, 대기오염 저감을 위해 기술적인 개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자동차 및 산업 분야에서의 오염물질 배출을 감축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의 개발이 있습니다. 또한, 대기오염 물질을 제거하는 기술도 개발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고부가 활성탄, 자외선 살균, 이온발생 등의 기술이 있습니다.

또한, 국제적인 협력과 규제, 협약 등이 필요합니다. 대기오염 문제는 국경을 넘어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제적인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 대기오염 저감에 대한 경험과 기술을 공유하고, 국제적인 규제와 협약을 통해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의 대기오염 문제는 자동차와 공장 등 산업 분야에서의 오염물질 배출, 건설 현장에서의 먼지 발생 등이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따라서, 이러한 분야에서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 감축을 위한 기술적 개발과 규제, 정책적 노력이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또한, 국제적인 협력과 규제, 협약 등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정부와 시민 모두가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하며, 국내 대기환경 규제와 관리가 계속해서 강화되어야 합니다.


3. 몽골 울란바토르의 미세먼지 농도를 조사하고, 그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몽골 울란바토르는 세계에서 가장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도시 중 하나입니다. 겨울철에는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 높아서 공기가 거의 보이지 않는 정도로 심각한 상황이 되곤 합니다. 이러한 상황은 울란바토르의 대기오염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울란바토르의 대기오염의 주요 원인은 난방과 통합가스공장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로 꼽힙니다. 울란바토르는 겨울철에 평균 기온이 -20℃ 정도로 매우 추운 지역입니다. 따라서, 난방이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주택은 석탄을 연소하는 난방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대기오염이 발생합니다. 또한, 울란바토르 주변 지역에서는 통합가스공장에서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공정 중에 다량의 미세먼지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울란바토르의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대책이 필요합니다. 우선, 대기오염 원인 중 하나인 난방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기오염 감축용 시설의 구축과 난방 시스템 개선이 필요합니다. 석탄 연소를 대체할 수 있는 청정 연료 사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대기오염을 감축하는 방안도 필요합니다.

또한, 통합가스공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문제도 해결해야 합니다. 통합가스공장에서 생산되는 수소를 생산하는 공정 중에 발생하는 대기오염 물질을 줄이기 위한 기술적인 개발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기오염 물질을 처리하거나, 대기오염 물질 배출을 줄일 수 있는 정책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울란바토르 주민들은 대기오염 문제에 대한 인식과 대처 능력을 높여야 합니다. 대기오염에 대한 교육과 정보 제공, 대기오염을 줄이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국민 참여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주민들은 대기오염 문제를 인식하고 대처할 수 있는 교육 및 정보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또한, 울란바토르는 주변 지역에서 많은 수소를 생산하는 지역입니다. 이를 활용하여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차량을 활용하는 것이 있습니다. 수소 차량은 대기오염을 발생시키지 않고, 대기오염 물질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적인 협력과 규제, 협약 등이 필요합니다. 대기오염 문제는 국경을 넘어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국제적인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국제적인 협력을 통해 대기오염 저감에 대한 경험과 기술을 공유하고, 국제적인 규제와 협약을 통해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울란바토르 대기오염 문제는 국가 차원에서 긴급하게 대처해야 할 문제입니다. 대기오염에 대한 국가적인 정책과 대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합니다. 대기오염 감축을 위한 정책의 추진과 국민의 인식 개선 등이 필요합니다.

결론적으로, 울란바토르의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기오염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합니다. 난방 문제와 통합가스공장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인 개발과 정책적인 노력, 국민 참여를 통한 대기오염 인식 개선, 수소 차량의 활용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국제적인 협력과 규제, 협약 등도 필요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대책을 통해 울란바토르의 대기환경 개선에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