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아래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설명하시오.
(1)1862년 농민봉기의 전개과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1862년 농민봉기는 조선시대에 발생한 농민운동 중 하나로, 농민들이 농촌의 가난과 억압을 물리치기 위해 일어난 반란입니다. 1862년, 가뭄으로 인한 기근과 과도한 부담금 및 농민들의 인적 자원을 악용한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충청도와 전라도 일대에서 농민들이 반란을 시작합니다. 이 반란은 정읍(정읍농민봉기)을 중심으로 전개되었으며, 다른 지역의 농민들도 함께 참여하게 됩니다. 이른바 '동학 농민봉기'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농민봉기의 참여자들은 주로 농민과 하층민들로 구성되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해 무장하고, 현지 성직자들을 선출하여 지도력을 발휘했습니다. 봉기군은 정부와 양반들을 겨냥한 활동을 전개하며, 각 지역의 사회적 불평등과 농민들의 억압을 해소하려 했습니다. 조선 정부는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군사력을 동원했습니다. 봉기군은 수차례에 걸쳐 정부군과 충돌했으나, 결국 격렬한 전투 끝에 진압되었으나 이 과정에서 수많은 농민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1862년 농민봉기는 조선 후기의 농민운동 사례 중 하나로, 농민들의 절박한 삶과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항거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 반란은 농민들의 고통과 억압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는 동시에, 사회개혁과 농민의 권리를 인정받기 위한 투쟁의 시작으로 볼 수있습니다. 또한, 이 봉기는 이후 동학 농민 운동과 신민회 운동, 1894년 동학 농민 전쟁 등의 농민 운동들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1862년 농민봉기는 사회적 불평등과 양반 지배층의 부패를 근본적으로 해결하지 못했으나, 농민들의 저항 정신을 고취시키고 사회변화를 요구하는 뜻을 전달했습니다. 이 봉기를 통해 농민들은 정치와 사회에 대한 인식을 높이게 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후에 농민들이 주체가 되어 더 강력한 운동을 전개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1862년 농민봉기는 조선 후기 농민들의 억압과 불만에 대한 저항으로 시작되어, 그들의 권리를 인정받기 위한 투쟁의 시발점이 되었습니다. 이 봉기를 통해 농민들의 사회적 지위와 인식이 변화하게 되었고, 이후 농민 운동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건은 현대 사회에서도 농민들의 권리와 정치 참여에 대한 중요성을 깨닫게 하는 교훈으로 남아있습니다. |
(2)광무개혁의 내용과 한계를 설명하시오
무개혁은 대한제국이 갑오개혁 이후, 국가의 독립과 발전을 이루고자 시행한 개혁 정책입니다. 이러한 개혁은 국제적 지위 개선, 군사 개혁, 정치 제도 개혁, 경제 개혁, 그리고 사회·문화 개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국제적 지위 개선을 위해 대한제국은 각국과 외교 관계를 확대하고, 국제법에 따른 외교와 무역 규정을 마련하려 노력했습니다. 군사 개혁의 경우, 국방력 강화를 목표로 군사기관 개편, 신병제도 도입, 그리고 국제적 군사 전문가 초빙 등이 있었습니다. 정치 제도 개혁에서는 중앙 및 지방 행정 제도를 개편하는 한편, 대한제국의 국호를 정하고 국기와 국가를 제정했습니다. 경제 개혁에서는 산업 발전과 경제 독립을 위해 산업기반 구축과 새로운 경제제도 도입이 이루어졌으며, 관세 독립을 쟁취하려 노력했습니다. 사회·문화 개혁에서는 교육제도 현대화와 신문·잡지 등 언론매체 활용을 통해 국민들의 사회적 의식을 높이려 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개혁들은 다양한 한계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외부의 압력과 간섭, 특히 일본, 러시아, 중국 등 열강들로 인해 국내 정치·경제·사회의 안정과 독립이 어려웠습니다. 또한, 양반 지배층과 기득권 세력들이 개혁에 대한 반발을 표출하였고, 이로 인해 개혁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한 부분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국가의 경제적 기반과 자원 부족으로 인해 개혁이 더디게 진행되었습니다. 결국, 광무개혁은 대한제국의 독립과 발전을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지만, 이를 통해 국가의 현대화와 국제화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습니다. 또한, 국민들의 사회적 의식과 지식이 증진되었으며, 사회 제도의 변화와 현대화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광무개혁의 시도는 일본의 강제 침략과 1910년 일제 강점기의 시작으로 무산되었지만, 이 기간 동안의 노력은 대한민국의 현대화와 독립을 위한 중요한 바탕이 되었습니다. 광무개혁은 조선 말기의 국가 위기 속에서도 개혁과 발전을 추구한 노력이었으며, 그 결과로 나타난 한계와 문제점들은 대한민국 건국 이후 현대화와 국가 발전을 이루어 나가는데 중요한 교훈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광무개혁은 대한제국의 독립과 발전을 이루기 위한 개혁 정책이었으나 외부의 압력과 간섭, 기득권 세력의 반발, 그리고 경제적 부족으로 인해 제한적인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개혁 노력은 대한민국의 현대화와 독립에 중요한 역사적 교훈과 바탕을 제공하였습니다. |
(3)1910년대와 1920년대 일제의 통치방식을 비교 서술하고 일제식민통치의 본질은 설명하시오
1910년대 일제 통치방식은 조선반도에 대한 완전한 지배를 확립하기 위한 목적으로 집약적이고 강압적인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군사적 통치로 일본은 조선반도 전역에 경찰과 군대를 배치하여 반일 운동을 감시하고 진압하였습니다. 경제적 차원에서는 농업, 산업, 금융 등 주요 부문에 대한 착취와 약탈이 이루어졌고, 이를 통해 일본 본토의 경제 발전을 도모했습니다. 사회적, 문화적인 측면에서는 조선의 전통문화와 역사를 왜곡하거나 부정하였으며, 일본식 교육과 일본어 사용을 강요하여 조선인의 일본화를 추진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은 조선반도에 대한 일본의 완전한 지배를 목표로 했으며, 조선인의 저항을 억제하고 일본의 이익을 도모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1920년대에 들어서면서 세계 정세의 변화와 조선인들의 반일 운동이 활발해지자 일본은 통치 방식을 일부 조정하게 됩니다. 이른바 '문화정치'로 불리는 이 방식은 조선인의 일부 요구와 문화를 인정하면서 그들의 저항을 완화시키려 했습니다. 일본은 일부 출판과 언론의 자유를 허용하고, 조선인들이 자체적인 문화 활동을 벌이는 것을 용인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본질적으로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약화시키지 않았습니다. 일제 식민지 통치의 본질은 조선반도의 인적, 물적 자원을 착취하고 약탈하여 일본 본토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위해 일본은 조선인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자주성을 무력화하려 노력했습니다. 일제의 통치 방식은 시대에 따라 변화할 수 있었지만, 그 본질은 항상 조선인의 억압과 착취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습니다. 일본은 조선인의 독립과 민족 의식을 제거하려 하였고, 그들의 언어와 문화를 일본화하려 노력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조선인들은 강제 징용, 노동 착취, 성폭력 등 인권 침해와 고통을 겪게 되었습니다. 1920년대의 문화정치로 인해 일본은 일부 자유와 문화를 허용했지만, 이는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지속하기 위한 전략적인 수단에 불과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도 불구하고, 조선인들은 계속해서 독립을 위한 운동과 저항을 전개했고, 이러한 노력은 결국 1945년 일본의 패망과 동시에 조선의 해방으로 이어졌습니다. 결론적으로, 1910년대와 1920년대의 일제 통치방식은 그 방식에 차이가 있었지만, 본질적으로 조선반도와 그 인민을 착취하고 억압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일제 식민지 통치는 조선인들의 독립과 민족 의식을 짓누르고 일본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습니다. 이런 일제의 통치는 조선인들의 지속적인 저항과 독립운동 끝에 종식되었습니다. |
(4)모스크바 3상회의 내용과 이를 둘러싼 국내정치세력의 대응을 서술하시오
모스크바 3상회의는 1943년 10월에 미국, 영국, 소련의 대표들이 참석한 외교 회의로, 세 참가국은 제2차 세계대전 종료 후의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 대한 정치, 경제, 군사적 협력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 회의에서는 아시아 지역의 대응, 특히 한반도에 대한 대응 방안에도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모스크바 3상회의에서 미국, 영국, 소련은 한반도에 대한 일본의 통치를 종식하고, 한반도의 독립과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합의를 이루었습니다. 이 회의 결과로, 국내 정치 세력들은 다양한 대응 방안을 강구하게 되었습니다. 우선 독립운동 세력은 모스크바 3상회의를 계기로 해외 독립운동 조직들과의 연계를 강화하려 했습니다. 이를 통해 일본의 식민지 통치에 맞서 독립을 이룩하고, 민주주의를 수립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려 하였습니다. 이들은 또한 미국, 영국, 소련과의 외교 노력을 강화하여 한반도에 대한 국제적 지원을 확대하려 노력했습니다. 한편, 일본 친화 세력들은 이러한 상황을 인지하고 일본의 입장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 정치적 세력들과 협력하려 했습니다. 그들은 일본의 이익을 위해 일본의 통치 기반을 강화하고, 한반도에 대한 외국 세력들의 영향력을 차단하려 시도했습니다. 국내 민주주의 세력들은 모스크바 3상회의를 통해 한반도에 대한 민주주의와 독립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로 인식했습니다. 이들은 국내 정치적 힘을 모으고, 해외 독립운동 조직과 연계하여 국제적 지지를 확보하려 노력하였습니다. 결론적으로, 모스크바 3상회의의 내용은 한반도 정치 세력들에게 다양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회의를 통해 일본의 식민지 지배에 대한 국제적 압력이 증대되면서 한반도의 독립과 민주주의 수립의 가능성이 부상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국내 정치 세력들 사이에 다양한 전략과 연합을 도출해냈습니다. 일부 세력들은 모스크바 3상회의에서 이룬 합의를 기반으로 독립운동의 활발한 추진에 나섰으며, 다른 세력들은 이를 방해하거나 제약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국내 정치 세력들은 각자의 입장과 이익에 따라 경쟁하고 협력하며 상황에 대응했습니다. 이렇게 끊임없는 노력 끝에 1945년 8월 15일 일본의 패망과 함께 한반도는 해방되었습니다. 모스크바 3상회의는 한반도의 독립과 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국제적 지원과 협력의 초석이 되었으며, 이를 계기로 한반도 내 정치 세력들은 독립과 민주주의를 수립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이후 분단과 남북한의 이념 대립이라는 새로운 양상이 발생하여 한반도 정치 세력들의 대응은 더욱 복잡하게 전개되었습니다. 이렇게 모스크바 3상회의는 한반도 독립과 민주주의 수립의 국제적 지원 기반을 마련한 것은 사실이지만, 한반도 정치 세력들 사이의 갈등과 협력이 지속되는 복잡한 정치적 상황을 낳게 되었습니다. |
2.우리역사에서 내가존경하는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1. 신채호 (1417-1475) - 고려 말 시인, 문학 창작, 여성 교육 신채호는 고려 말 시인으로, 대표작으로는 "백운사 시집"과 "각시탈"이 있다. 이 작품들은 당시의 정치사회문제와 여성의 교육, 역사적 문제 등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어, 고려 시조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신채호는 여성 교육에 열려있는 인물로도 유명하다. 2. 이중서 (1536-1584) - 민요 창작, 역사학 연구 이중서는 조선시대의 문인으로,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동국여지승람"과 "선정여안"이 있다. "동국여지승람"은 조선시대 최초의 지리학서이며, "선정여안"은 고려와 조선의 역사를 연구한 책으로, 조선시대 역사학의 중요한 업적 중 하나이다. 또한 이중서는 민요를 창작하는데도 활동하였으며, "아리랑" 등의 민요가 대표적인 작품이다. 3. 김홍도 (1520-1572) - 동의보감 편찬, 의학 및 중의학 연구 김홍도는 조선시대의 의학자이며, "동의보감"을 편찬하여 조선의 의학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다. 이 책은 중국의 의학서인 "의학정보"를 번역하고, 조선의 의학 문화와 중국의 의학 문화를 융합하여 한국만의 의학체계를 구축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김홍도는 조선의 중의학 발전에도 기여하여, "한의학(韓醫學)"이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였다. 4. 유관순 (1902-1920) - 일제 강점기 대한민국 독립운동 유관순은 일제 강점기 대한민국 독립운동의 주요 인물 중 하나이다. 청도군에서 출생하였으며, 17세의 나이에 독립운동에 참여하여 일제의 불법적인 교육제도에 항의하는 운동을 전개하였다. 이후, 독립운동의 중심지였던 상하이에 이주하여 활동하였으며, 1919년 3.1 독립운동에서는 대표단원으로 활동하였다. 그러나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처형되기 전까지도 독립운동에 대한 결의를 굽히지 않았다. 이후, 그녀의 숭고한 정신과 희생적인 행동은 대한민국 독립운동사에 큰 감동과 위로를 준다. 5. 이순신 (1545-1598) - 임진왜란, 남녘의 안정, 수군전술 이순신은 조선시대의 장군으로, 대표적인 업적으로는 임진왜란에서 대승을 이루었다는 점이 있다. 그는 수군전술을 개발하여, 일본의 군함을 파괴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으며, 이에 따라 임진왜란의 승리는 불가능하다는 일본의 추정을 뒤엎었다. 그의 장군으로서의 뛰어난 실력과 전술은 조선의 군사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그의 장군으로서의 위업은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다. 6. 강전 (1682-1752) - 동의보감 편찬, 의학 및 중의학 연구 강전은 조선시대의 의학자로, 김홍도와 함께 "동의보감"을 편찬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그는 조선의 전통 의학을 발전시키는데 기여하였으며, 중의학의 교수로도 활동하였다. 또한 그는 향약(鄕藥)을 통해 한의학을 일반 대중들에게 보급하고, 이를 바탕으로 병원과 약국을 설립하여 의학의 발전과 보급을 이룩하였다. 그의 활동은 조선 의학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그의 기술과 연구는 한의학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7. 유수원 (1206-1280) - 고려시대의 불교선자, 성리학자, 동서양사상교류 유수원은 고려시대의 불교선자이며, 그의 대표작으로는 "삼국유사"가 있다. 이 책은 한국, 중국, 일본의 역사를 비교하여 그들의 문화와 사상에 대한 비교 분석을 수행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그는 또한 성리학을 연구하였으며, 동서양의 사상교류에도 많은 역할을 하였다. 그의 지식과 사상은 고려시대의 문화와 교육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한국문화와 동아시아 문화의 교류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8. 김세종 (1911-1940) - 독립신문 "조선일보" 창간, 일제 강점기 대한민국 독립운동 김세종은 일제 강점기 대한민국 독립운동의 주요 인물 중 하나이며, "조선일보"라는 신문을 창간하여 독립운동에 대한 선전효과를 높였다. 그는 또한 일제의 억압에 대항하여, 산삼제제공장 파괴 등의 활동을 전개하였다. 그러나 일제 경찰에 체포되어 29세의 나이에 옥살이를 당하였다. 그는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독립운동사에 큰 희생과 업적을 남겼으며, 그의 정신과 업적은 많은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다. 9. 이종서 (1570-1624) - 민요 창작, 동서양 문화교류 이종서는 조선시대의 문인으로,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별곡"과 "단천산"이 있다. 이 작품들은 조선의 민요와 시조를 대표하는 작품으로, 이종서는 조선시대의 문학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그는 동서양의 문화교류를 추구하여, 양자간의 문화 및 지식 교류를 촉진하였다. 그의 작품과 지식은 조선의 문화 발전과 교육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한국의 문화 교류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10. 안중근 (1879-1910) - 일제 강점기 대한민국 독립운동, 이승만 암살 안중근은 일제 강점기 대한민국 독립운동의 주요 인물 중 하나이며, 대한독립만세운동과 일제 강점기 독립운동에 참여하여, 이승만을 암살하여 일제의 대한제국 침략을 막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이후, 일제 경찰에 체포되어 처형당하였다. 안중근의 업적은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목숨을 바친 것으로, 대한민국 독립운동사에서는 그를 '우리나라 최초의 자발적인 희생자'로 여기며 그의 이름을 찬양하고 있다. 11. 조선종종 (1454-1494) - 고려 말-조선 초 시조, 문학 창작 조선종종은 고려 말-조선 초 시조의 대표적인 시인으로, 대표작으로는 "충혈초"와 "산조경"이 있다. 이 작품들은 그의 대표작으로, 당시의 정치, 사회, 문화 등을 생생하게 그려내어 고려-조선 시기의 문학 창작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의 시조는 조선 초기 문학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한국의 문학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하였다. 12. 안창호 (1902-1965) - 대한민국 기독교회, 조선총독부 저항, 민중항쟁 안창호는 대한민국 기독교회의 주요 인물 중 하나이며, 조선총독부와 일제의 식민지 정치에 대한 저항을 이끌었다. 또한 그는 민중항쟁의 주요 인물 중 하나로, "4.19 혁명"에서는 광복군 사령관으로 활동하여 광복을 이룩하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그의 활동은 대한민국의 민주화와 인권 및 정의를 위해 희생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13. 세종대왕 (1397-1450) - 훈민정음 창제, 문화예술, 과학기술 발전 세종대왕은 조선시대의 제4대 국왕으로, 다양한 업적을 가진 위인 중 하나이다. 그의 가장 큰 업적 중 하나는 훈민정음의 창제이다. 이것은 이전에는 한글로 표기되지 않던 한자 발음을 한글로 표기하여 일반 백성들도 쉽게 읽고 쓸 수 있게 하였다. 이를 통해 국민들의 교육을 촉진하고, 문화 발전을 이루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또한 그는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많은 기여를 하였다. 그의 시조와 음악은 조선시대 문화예술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과학기술 분야에서도 조선의 기술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다. 14. 이유식 (1776-1846) - 강연가, 향리단 이두식, 국악가 이유식은 조선시대의 강연가이며, 향리단 이두식과 함께 "사랑가"와 "동해물과 백두산이" 등의 대표작을 남겼다. 이 작품들은 조선시대의 문화와 예술 발전에 큰 역할을 하였으며, 대한민국의 전통문화 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그는 국악가로서도 활동하여, 국악의 발전과 보존에 큰 역할을 하였다. 그의 업적은 대한민국 문화 예술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대한민국의 전통 문화의 가치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였다. 15. 한용운 (1899-1944) - 독립신문 "민족과 평화" 창간, 일제 강점기 대한민국 독립운동 한용운은 일제 강점기 대한민국 독립운동의 주요 인물 중 하나이며, "민족과 평화"라는 신문을 창간하여 독립운동의 선전효과를 높였다. 그는 또한 일제의 억압에 대항하여, 일제의 농지개혁 방침에 반대하여 농민운동을 전개하였으며, 일제의 억압에 대항하여, 독립군을 조직하였다. 그러나 일제 경찰에 체포되어 옥살이를 당하였다. 한용운의 업적은 대한민국 독립운동사에서 큰 희생과 업적을 남긴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
3.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사건을 꼽고 그이유를 설명해주세요.
'방송통신대 > 방송통신대-중간과제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국제경영학 중간과제물 (0) | 2023.03.27 |
---|---|
2023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노사관계론 중간과제물 (0) | 2023.03.27 |
2023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사회복지행정론 중간과제물 (0) | 2023.03.24 |
2023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기초미시경제론 중간과제물 (3) | 2023.03.23 |
2023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세계의정치와경제 중간과제물 (0) | 2023.03.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