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목선 경전철 진행 현황
개요 및 추진 배경
사업 개요 (예비타당성조사 기준, 기획재정부)
- 사업구간: 청량리역(1호선, 중앙선) ~ 신내역(6호선, 경춘선)
- 사업범위: 연장 9.147km, 정거장 12개소, 차량기지 1개소
- 총사업비: 10,814억원 (국비 4,326억원(40%), 시비 6,488억원(60%))
- 사업방식: 재정사업
추진 경위 및 주요 일정
- 1997년: 면목선 경전철은 서울시의 제3기 지하철 계획의 일부였으나, IMF 사태로 인해 추진이 지연되면서, 원래 중전철 계획이었던 10호선의 일부 구간이 경전철로 변경되어 독립적으로 추진되게 되었습니다.
- 2020년 11월 17일: 제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승인․고시 (국토부)
- 2021년 5월 14일: 2021년 2분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신청 (서울시→국토부)
- 2021년 8월 24일: 2021년 2분기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 (기재부)
- 2021년 10월 1일: 면목선 예비타당성조사 착수 (KDI)
- 2022년 3월: 서울시는 면목선 경전철을 민간투자 방식으로 전면 재추진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의 수익형 민간투자 방식(BTO) 외에도 위험분담형(BTO-Risk Sharing) 등의 다양한 방식을 도입해 사업의 안정성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 2022년 10월 6일: 기재부 1차 점검회의
- 2023년 1월 13일: 사업성 제고를 위한 사업계획 변경 (서울시→기재부)
- 2023년 6월: 면목선 경전철 사업 제3자 제안공고가 재추진되었습니다. 서울시는 민간 투자자 유치에 박차를 가하면서 사업 추진에 필요한 재정적 안정성과 효율성을 확보하고, 조속한 착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2024년 4월 23일: 기재부 2차 점검회의
- 2024년 4월 25일: 기재부 2차 점검결과 서울시 의견 제시 (서울시→기재부)
- 2024년 5월 9일: 기재부 재정사업평가 분과위원회
- 2024년 6월 5일: 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습니다. 서울시는 지역균형 교통발전과 시민들의 대중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향후 기본계획과 실시설계 등을 신속히 진행하여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2024년 하반기: 기본계획 수립 및 기본설계 착수 (예상)
- 2025년 상반기: 실시설계 완료 및 인허가 절차 진행 (예상)
- 2026년: 공사 입찰 및 시공사 선정 (예상)
- 2028년: 공사 착공 (예상)
- 2034년: 면목선 경전철 개통 (예상)
면목선 경전철의 성공적인 추진을 통해 서울의 교통망은 더욱 촘촘해지고, 도심과 외곽 간의 균형 있는 발전이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출퇴근 시간 단축, 대중교통 이용객 증가, 그리고 지역 상권 활성화 등의 구체적인 개선 효과가 기대됩니다.
면목선 경전철 진행 현황
면목선 경전철은 청량리역에서 신내역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총 길이는 약 9.15km에 12개 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최근 면목선 경전철 사업은 여러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으며, 서울 동북부의 교통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면목선 경전철 노선과 역명
면목선은 청량리역에서 시작하여 면목역, 망우역을 거쳐 신내역까지 연결되는 12개 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청량리역 (1호선, 경의중앙선, 경춘선, 수인분당선 환승)
- 서울시립대역
- 전농역
- 장안역
- 면서역
- 면목역 (7호선 환승)
- 서일대역
- 용마랜드역
- 망우역 (경의중앙선, 경춘선 환승)
- 중랑구청역
- 능산역
- 신내역 (6호선, 경춘선 환승)
수혜 아파트
면목선이 개통되면 각 역 주변의 아파트 가격 상승이 예상됩니다. 주요 수혜 아파트 단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청량리역 인근: 청량리 롯데캐슬 SKY-L65, 청량리 미주, 청량리 한양수자인 그라시엘, 동대문 롯데캐슬 노블레스, 래미안 크레시티.
- 전농역 인근: 전농동 SK아파트, 전농청솔아파트.
- 장안역 인근: 휘경주공1단지, 장안힐스테이트, 장안삼성래미안2차.
동대문구 장안동 추가 개발소식: 장안동 동부화물터미널 개발계획 발표
- 면목역 인근: 면목 아남리치카운티, 면목 마젤란21.
- 망우역 인근: 상봉 LG쌍용, 상봉 건영캐스빌, 상봉 태영데시앙, 신내 성원아파트, 건영 2차.
- 신내역 인근: 신내 데시앙포레, 신내 데시앙 아파트, 신내 동성 1, 2차, 신내 금강펜테리움센트럴파크.
면목선의 개통으로 인해 위에 언급된 아파트 단지들의 가격 상승이 예상되며, 특히 교통 접근성이 크게 개선될 청량리, 장안, 면목, 망우, 신내 지역의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면목선 경전철의 경제적 영향
면목선은 기존 10호선 계획과 비교했을 때 노선이 변경되었으며, 사가정역과 장안동을 경유하는 대신, 더 넓은 역세권을 확보하고 중랑구를 북동쪽 방향으로 관통하여 서울 시내 접근성을 높이는 형태로 발전하였습니다.
서울시는 이러한 면목선 경전철 추진을 통해 서울 동북부 지역의 교통혼잡을 완화하고 지역 주민들에게 더 나은 교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러한 면목선 경전철의 추진은 서울 동북부 지역의 교통 개선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청량리에서 신내까지 이어지는 경전철이 완공되면, 해당 지역 주민들은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서울 도심으로 이동할 수 있게 되며, 장기적으로는 지역의 부동산 가치 상승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과거 경전철 개통 후 주변 지역 부동산 가격이 상승한 사례를 통해 이러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예: 신림선 경전철 개통 후 신림동 지역의 부동산 가격 상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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