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배점: 10점)
- 두 사람을 각각 면담해도 되고, 함께 면담해도 됨. 자신의 가족이어도 됨.
1) 면담 대상자
면담 대상자1: 지하철 노동자 먼저, 가족은 지하철 노동자들이 힘들고 지칠 때 안정감과 지지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존재입니다. 가족 구성원들은 서로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그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서로에게 위로와 지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하철 노동자들은 가족 구성원들과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업무와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가족 구성원들과 함께하는 시간은 일상생활에서의 지침과 압박으로부터 벗어나 여유롭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족의 개념은 개인의 문화적 배경과 가치관에 따라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지하철 노동자들은 혈연적인 가족보다는 동료나 친구와의 관계를 가족으로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가족 구성원들과의 갈등이나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지하철 노동자들에게 가족의 개념은 서로의 안정감과 지지를 제공하며, 업무와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소중한 존재로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2) 면담 대상자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과 그렇게 생각하게 된 이유
면담 대상자1: 지하철 노동자 첫째로, 지하철 종사자들은 자신들의 업무 특성상 매일 다양한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족은 지하철 종사자들이 힘들고 지칠 때 안정감과 지지를 제공할 수 있는 중요한 존재입니다. 따라서 지하철 종사자들은 가족을 서로를 지지하고 돕는 집단으로 생각합니다. 둘째로, 지하철 종사자들은 업무와 일상생활에서의 스트레스를 많이 받습니다. 이러한 업무와 생활의 압박으로 인해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은 귀중한 쉼과 여유로운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하철 종사자들은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지하철 종사자들은 종종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가족은 지하철 종사자들에게 안정감과 지지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하철 종사자들은 가족을 위험에 대한 보호와 지지를 제공해주는 중요한 존재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지하철 종사자들은 가족을 서로를 지지하고 돕는 상호 의존적인 집단으로 생각하며, 업무와 생활에서 지지와 안정감을 제공해 주는 소중한 존재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면담 대상자2 : 배달업 종사자 첫째로, 배달업 종사자들은 자신들의 업무 특성상 혼자 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족은 누구보다도 가장 가까이에서 지지를 제공해줄 수 있는 중요한 존재입니다. 따라서 배달업 종사자들은 가족을 서로를 지지하고 돕는 집단으로 생각합니다. 둘째로, 배달업 종사자들은 일상생활에서 바쁘고 힘든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러한 업무와 생활의 압박으로 인해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은 귀중한 쉼과 여유로운 시간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달업 종사자들은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배달업 종사자들은 종종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가족은 배달업 종사자들에게 안정감과 지지를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배달업 종사자들은 가족을 위험에 대한 보호와 지지를 제공해주는 중요한 존재로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배달업 종사자들은 가족을 서로를 지지하고 돕는 상호 의존적인 집단으로 생각하며, 업무와 생활에서 지지와 안정감을 제공해 주는 소중한 존재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
2. 우리나라가 당면한 문제 중 하나인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가족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시오. (배점: 20점)
1) 교육대상 및 선정이유
본 가족교육 프로그램은 출산을 고민하고 있는 20~40대 초반의 부부와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유는 이들이 출산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을 가지고 있으며,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와 가정환경 등이 출산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들은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고, 가족 구성원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
2) 교육목표
부부 간의 소통 개선을 통해 가정 내 충돌과 갈등을 예방하고, 좋은 가정환경 조성 부모 교육을 통해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이해 증진 및 건강한 가족관계 형성 자녀 교육을 통해 가족 내 교육문화 확립 및 자녀의 인성과 인격 발달 지원 출산 및 육아에 대한 지식과 자신감 제고를 통해 저출산 문제 해결에 기여 |
3) 프로그램의 구성
모듈 1: 부부간 소통 및 관계 개선 부부간 소통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 제공 부부 간 갈등 관리 방법 및 해결 전략 전달 부부 간 존중과 배려를 통한 건강한 가정환경 조성 방법 제시 모듈 2: 부모교육 자녀의 발달과 성장 과정에 대한 이해와 지식 제공 건강한 가정환경 조성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인식 제고 자녀 교육 및 가정 내 교육문화 형성을 위한 가이드 제공 모듈 3: 자녀교육 자녀의 인성과 인격 발달을 위한 교육 방법 제시 부모와 자녀 간의 소통 개선 모듈 4: 출산 및 육아 교육 출산과 육아에 대한 지식 제공 출산 전후 신체적/정신적 변화 및 대처 방법 제시 육아와 관련된 이론적인 지식과 실제 적용 방법 전달 각 모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온라인 모듈은 동영상 강의, 인터넷을 통한 그룹 채팅 및 토론, 인터넷 화상 회의 등을 활용하여 진행됩니다. 오프라인 모듈은 작은 교육 그룹으로 구성되어 진행될 예정이며, 전문 강사와 함께 진행됩니다. |
4) 본 프로그램이 저출산 문제 극복에 도움이 되는 이유
본 프로그램은 저출산 문제 극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저출산 문제는 부부 간 소통의 부족, 부모 교육의 부재, 자녀 교육의 미비, 출산과 육아에 대한 불안 등 다양한 이유에서 비롯됩니다. 본 프로그램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 부부 간의 소통 개선과 부모, 자녀 교육 등을 통해 건강한 가정 환경을 조성하고, 출산과 육아에 대한 지식과 자신감을 제고함으로써, 저출산 문제 극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부모님들과 부부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가족교육 프로그램으로, 가족의 연결성과 소통성을 높일 수 있어 저출산 문제 해결에 효과적일 것입니다. |
'방송통신대 > 방송통신대-중간과제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가축번식생리학 중간과제물 (0) | 2023.03.17 |
---|---|
2023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가족역동과상담 중간과제물 (0) | 2023.03.17 |
2023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e-비즈니스 중간과제물 (0) | 2023.03.16 |
2023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영어권국가의이해 중간과제물 (0) | 2023.03.16 |
2023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사진의 이해 중간과제물 (0) | 2023.03.16 |